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40~70대)

비오틴 꼭 섭취해야하는 사람

by 커피모녀 2024. 3. 11.
반응형

탈모나 두피 영양제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비오틴'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과거에는 탈모를 유전적 요인으로만 여겼지만 계절적 탈모현상 외에도 요즘은 개인의 건강 상태, 스트레스, 생활 습관 등이 머리카락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다이어트로 많은 체중감량을 했을 때에도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지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두피와 머리카락 관리를 위해 균형잡힌 식단, 충분한 수분 섭취, 수면,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중요한데요. 연구에 따르면 봄에 머리카락이 성장기에 진입해 여름 동안 자외선 노출이 늘어나 머리카락에 손상을 주는 시기를 지나 가을에 접어드는 8월과 10월 사이에 머리카락이 휴지기로 넘어가면서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손상은 머리카락의 생명 주기를 단축시키고 탈모를 촉진할 수 있는데요. 이미 탈락한 머리카락은 붙잡을 수는 없지만 봄부터 미리 관리하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비타민 B7라고도 불리는 물에 용해되는 B-복합 비타민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서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의 대사와 에너지 생성 과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비타민은 특히 피부, 머리카락, 그리고 손톱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이로 인해 종종 '머리카락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비오틴의 효능과 섭취 방법, 그리고 특히 누구에게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틴의 효과

1. 머리카락 건강 증진: 비오틴은 머리카락의 건강을 개선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비오틴 부족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일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피부 및 손톱 건강 유지: 비오틴은 건강한 피부와 손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부족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발진, 여드름 등의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손톱이 약해지고 깨지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손톱을 단단하게 빨리 자라나게 하려면 비오틴이 도움이 됩니다. 

 

3. 대사 촉진: 비오틴은 체내에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 에너지로 변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시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시키므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4. 피로회복: 비오틴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고 우울감을 느낄 수 있으며 비오틴 섭취는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 섭취 방법

비오틴은 여러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달걀노른자, 견과류, 콩류, 통곡물, 버섯, 아보카도, 연어, 우유, 바나나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에 함유된 비오틴의 양이 적고 조리를 통해 그마저도 감소하므로 보충제를 통해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 권장 비오틴 섭취량은 30-100 마이크로그램 사이이며 필요한 양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건강 상태가 다르니 고함량 제품을 섭취할 때는 의사의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오틴이 필요한 사람

위에서 비오틴의 효과를 언급했듯이 해당 증상이 있는 분들은 비오틴 섭취가 필요한데요. 

 

1. 머리카락과 피부에 문제가 있는 사람: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있는 사람, 또는 피부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비오틴의 섭취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2.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비오틴의 필요량이 증가하기에 충분한 섭취가 특히 중요합니다. 미국식품의약국에서는 하루에 5mcg에서 35 mcg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3. 대사 문제가 있는 사람: 대사 증진을 위해 건강한 생활 방식의 일환으로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이지만,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으므로,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기 전에는 항상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비오틴 섭취 적정나이

비오틴은 생후 초기부터 섭취할 수 있으며, 모든 연령대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실제로, 모유에는 자연적으로 비오틴이 포함되어 있어, 모유를 먹는 영아도 이 영양소를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에 포함된 다양한 식품을 통해서도 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성인과 어린이를 위한 비오틴의 권장 섭취량은 다르며 연령, 성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필요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연령에 맞는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이들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고 성인이 된 후, 특히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더 빠지기 시작하거나 손톱이 깨지는 등 영양이 필요할 때에는 비오틴을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중해식 식단 vs 한국형 지중해식 식단

요즘 한국에서도 건강과 장수를 위해 '지중해식 식단'을 추천하는데요. 지중해 유럽국가에 자주 가지만 '지중해식 식단'이라면 해산물과 올리브유, 레몬 정도만 떠오릅니다. 현지에서 먹는 신선

80md.kmoney101.com

 

 

생들기름의 큰 부작용 절대 먹지 말아야할 때

생들기름 섭취 후 겪은 큰 부작용 경험담을 공유합니다. 공복에 생들기름 한 숟갈이 건강에 좋다며 국내 많은 블로거들이 소개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부작용이 없다고 얘기하지만 이번에 큰 부

80md.kmoney101.com

 

 

대장내시경 또 실패, 대장내시경 전 음식 중요

14년째 한 건강검진센터를 다니고 있습니다. 14년 전에 다닌 기업에서 프리미엄 검진을 할인가에 받았었고 퇴사 후에도 그 검진센터에서 같은 가격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

80md.kmoney101.com

 

반응형